지금 당장 시작하는 바이럴 마케팅 전략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어썸피플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현대 마케팅에서 가장 주목받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와 커뮤니티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량을 극대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남들처럼 하는 것만으로는 바이럴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대신 제대로 알고 전략을 활용한다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무엇인가요?
바이럴 마케팅은 마치 바이러스가 전염되듯 사람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정보가 전달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기업은 의도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작하여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도록 유도하는데요. 광고 비용을 크게 투자하지 않고 낮은 비용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바이럴마케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바이럴 마케팅은 크게 수동적 바이럴 마케팅과 능동적 바이럴 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재밌는 영상이나 감동적인 이야기처럼 기업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정보가 전파되는 것이 수동적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비용이 낮지만 예측이 불가능하고 확산 범위가 제한적이랍니다.
기업이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정보 확산을 유도하는 방식의 능동적 바이럴 마케팅은 비용이 발생하지만 확산 범위 조절이 가능하고 효과가 빠른데요. 참여 유도를 위한 이벤트 및 캠페인 진행, 재미를 유발하는 바이럴 광고, SNS를 통한 정보 확산 및 소비자 참여 유도가 그 예입니다.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성공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는데요.
사람들의 반응을 예측하기 어려워 성공 여부를 장담할 수 없고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방향으로 정보가 확산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이럴로 인한 유입인지 자연발생 유입인지 마케팅 효과 측정면에서도 모호함이 있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싶은 재미, 흥미, 감동을 주는 콘텐츠여야 됩니다. 유입된 타겟이 필요로 하던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면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언급하는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비자로 하여금 '바이럴이야!'라는 인식이 생기고, 곧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보기 좋고 긍정적인 의미를 담은 바이럴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타겟이 주로 사용하는 채널을 분석해야 합니다.
잘 만든 콘텐츠는 타겟에 맞는 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파해야 하는데요. 채널마다 다른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빠르게 피드백 반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 번째,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싶은 마음을 자극해야 합니다.
공감과 재미, 유익함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제대로 된 채널에 업로드했다면 이후는 소비자들의 몫입니다. 잘 만들어진 콘텐츠는 자연스레 댓글, 공유, 좋아요 등 참여를 유도해 확산을 촉진합니다. 또한,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을 통해 브랜드 호감도 향상까지 영향을 줍니다.
네 번째,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통은 소비자들이 남긴 댓글에 좋아요와 답댓글을 남기는 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소비자들이 남긴 코멘트에서 인사이트를 찾고, 콘텐츠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야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추후 콘텐츠에 반영하면 계속해서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겠죠.
브랜드의 가치와 매출을 상승시키는 바이럴 마케팅 대행사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은 어떤 것일까요?
결국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특히 젊은 세대에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브랜드 가치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과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고 브랜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데요. 이는 곧 제품 구매 시점에 우리 브랜드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판매 증대로 이끌 수 있습니다.
그렇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고, 주변인이나 커뮤니티에서 자사 브랜드를 추천하는 등 수동적 바이럴마케팅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광고 비용을 크게 투자하지 않고도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다 보니, 마케팅 방법 중에서도 바이럴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가지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바이럴 마케팅은 성공적인 경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예측 불가능성과 부정적인 반응의 위험도 존재하는데요.
의도치 않은 방향으로 정보가 확산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진행하기 전에 바이럴 마케팅 대행사와 함께 충분한 검토와 전략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매력적인 콘텐츠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세요!
바이럴 확산은 단순한 이벤트가 아니라, 고객을 매력 하는 서비스를 통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어내는 과정입니다. 마치 바이러스가 전파되듯,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서비스를 추천하고 사용하는 선순환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도록 다음의 세 가지에 집중하세요.
고객을 팬으로!
서비스의 본질적인 가치를 명확하게 경험하도록 설계하여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야 하는데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틱톡처럼 간편한 가입과 매력적인 콘텐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고객이 당신의 메신저가 되도록!
초대 기능을 간편하게 제공해 고객이 주변 친구들에게 서비스를 쉽게 공유하도록 유도해야 하는데요. 긍정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참여가 많아질수록 얻는 가치도 증가하도록 설계해 참여 확대를 유도합니다. 초대받은 사람도 서비스의 가치를 빠르게 경험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고객과의 지속적인 사랑!
최근 구매나 구매 빈도, 구매 금액 등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맞춤 보상을 제공해 반복 구매를 유도해야 하는데요. 모든 과정을 고객 중심으로 설계해 만족도를 극대화합니다. 신규 고객 유입부터 서비스 경험, 주변 친구 추천, 친구의 서비스 경험까지 연속적으로 선순환 구조의 사이클을 만들어야 합니다.
어썸피플과 함께 매력적인 서비스 개발을 통해
바이럴 확산을 유도하고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세요!
어썸피플은 다양한 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으로 업체별 성공 요인을 파악있습니다. 또한, 이를 참고해 상황에 맞게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데요. 전문가의 노하우 및 경험을 활용해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예측 불가능한 요소가 많지만, 핵심 전략들을 통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데요.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를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비자와 소통하며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루어 드립니다.
어썸피플은 풍부한 바이럴 마케팅 경험과 전문성으로
고객님의 성공을 지원합니다!
어썸피플은 바이럴 마케팅 전문 대행사로서 전략 기획에 따른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여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 맞춤 설계를 우선하는데요. 고객사별 상황과 목표, 예산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최적의 전략을 수립합니다.
타깃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분석하여 바이럴 확산의 초석을 마련하고 블로그, 카페, SNS 등 다양한 채널 중 타깃 고객에 가장 효과적인 채널을 선택합니다.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바이럴 확산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매력적인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등을 전문적으로 활용해 유익하고도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데요.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를 통해 바이럴 콘텐츠를 인지시키고, 타깃 고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배포하여 최대한 많은 사용자에게 다가가고, 실시간 사용자 반응을 관리하며 소통하는데요. 다양한 지표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성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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